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냉장고 가계부 프로젝트 3

목록표에 식품을 추가, 삭제, 수정 할 수 있다.
FoodTests에서 목록표를 가져오는 기능을 테스트한다. 테스트 메서드명은 foodList라고 정한다.
    @Test
    public void foodList() {
        
    }

목록표는 ArrayList로 구현한다. ArrayList를 멤버변수로 가지는 MemoryFoodService 객체를 생성하고, 목록을 가져오는 메서드인 findAll을 테스트해본다.
    @Test
    public void foodList() {
        MemoryFoodService memoryFoodService = new MemoryFoodService();
        List<Food> foods = memoryFoodService.findAll();
        assertThat(foods.size(), equalTo(0));
    }

아직 MemoryFoodService 클래스도 없고, findAll메서드도 없으므로, 컴파일 에러가 난다. 냉장고 가계부 프로젝트 1, 2편에서 보폭을 작게 가져갔다면 이젠 조금 빠르게 진행해도 될것같다. 만약 신호등이 빨간불로 바뀐다면 그때가서 보폭을 줄이면 된다.
바로 구현하고 테스트한다.
package com.poseidon.fridge;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List;

public class MemoryFoodService {
    
    private List<Food> foods = new ArrayList<>();

    public List<Food> findAll() {
        return foods;
    }

}

MemoryFoodService 클래스는 foods 라는 멤버변수를 가지고, findAll 메서드가 있다. findAll메서드는 foods 멤버변수를 반환한다. 이제 테스트는 성공한다.

목록표는 구현했으니, 추가 기능을 테스트한다. 추가기능은 수정기능과 통합할 수 있다. 추가하려는 식품이 목록표에 없으면 추가하고, 이미 존재하는 경우 수정하면된다.
메서드명은 save로 정하고, 파라미터는 Food 인스턴스를 받는다. 리턴은 저장된 Food 객체를 돌려준다.
테스트를 작성하고, MemoryFoodService 클래스도 수정한다.
    @Test
    public void foodList() {
        MemoryFoodService memoryFoodService = new MemoryFoodService();
        List<Food> foods = memoryFoodService.findAll();
        assertThat(foods.size(), equalTo(0));
        
        memoryFoodService.save(milk);
        foods = memoryFoodService.findAll();
        assertThat(foods.contains(milk), equalTo(true));

        Food sameMilk = new Food("파스퇴르 우유 1.8L", 1, "2018-09-28");
        memoryFoodService.save(sameMilk);
        foods = memoryFoodService.findAll();
        assertThat(foods.contains(sameMilk), equalTo(true));
        assertThat(foods.size(), equalTo(1));
    }

    public Food save(Food food) {
        if(foods.contains(food)) {
            int index = foods.indexOf(food);
            foods.set(index, food);
        } else {
            foods.add(food);
        }
        return food;
    }

이제 테스트를 실행하면 성공할 것이라 예상했지만, 실패한다. save 메서드의 파라미터로 전달되는 식품이 다르기 때문이다. 두 인스턴스가 같다는것은 equals 와 hashCode를 override 해서 구현할 수 있다. 냉장고 가계부에서 식품의 동등성은 각 식품마다 ID를 부여해서 판단한다. Food 클래스를 수정한다.
package com.poseidon.fridge;

public class Food {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private int quantity;
    private String expiryDate;

    public Food(String name, int quantity, String expiryDate) {
        this.name = name;
        this.quantity = quantity;
        this.expiryDate = expiryDate;
    }
    
    public Long getId() {
        return id;
    }
    
    public void setId(Long id) {
        this.id = id;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public int getQuantity() {
        return quantity;
    }

    public String getExpiryDate() {
        return expiryDate;
    }

    public void decreaseQuantity(int quantity) {
        if (quantity < 0 || this.quantity - quantity < 0) {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current(" + this.quantity + "), quantity(" + quantity + ")");
        }
        this.quantity -= quantity;
    }

    @Override
    public int hashCode() {
        final int prime = 31;
        int result = 1;
        result = prime * result + ((id == null) ? 0 : id.hashCode());
        return result;
    }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bj) {
        if (this == obj)
            return true;
        if (obj == null)
            return false;
        if (getClass() != obj.getClass())
            return false;
        Food other = (Food) obj;
        if (id == null) {
            if (other.id != null)
                return false;
        } else if (!id.equals(other.id))
            return false;
        return true;
    }

}

멤버 변수 id는 Long타입이고, 접근자(getter),수정자(setter)를 가진다. equals 메서드와 hashCode 메서드는 IDE 자동완성 기능을 이용해서 생성했다.
이제 MemoryFoodService 클래스를 수정한다. 목록표에 추가될 때 식품의 고유한 ID가 부여되기 때문에 save메서드에서는 목록에 add될때 id를 부여한다. id생성은 AtomicLong 클래스를 이용한다.
package com.poseidon.fridge;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List;
import java.util.concurrent.atomic.AtomicLong;

public class MemoryFoodService {
    private List<Food> foods = new ArrayList<>();
    private AtomicLong atomicLong = new AtomicLong();

    public List<Food> findAll() {
        return foods;
    }

    public Food save(Food food) {
        if(foods.contains(food)) {
            int index = foods.indexOf(food);
            foods.set(index, food);
        } else {
            foods.add(food);
            food.setId(atomicLong.incrementAndGet());
        }
        return food;
    }

}

테스트를 수행하면 실패한다. save파라미터로 전달된 new Food는 milk 인스턴스와 동등하지 않다. id가 부여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new Food에 milk 인스턴스의 id를 부여해서 테스트를 성공시킨다.
    @Test
    public void foodList() {
        MemoryFoodService memoryFoodService = new MemoryFoodService();
        List<Food> foods = memoryFoodService.findAll();
        assertThat(foods.size(), equalTo(0));
        
        memoryFoodService.save(milk);
        foods = memoryFoodService.findAll();
        assertThat(foods.contains(milk), equalTo(true));
        
        Food sameMilk = new Food("파스퇴르 우유 1.8L", 1, "2018-09-28");
        sameMilk.setId(milk.getId());
        memoryFoodService.save(sameMilk);
        foods = memoryFoodService.findAll();
        assertThat(foods.contains(sameMilk), equalTo(true));
        assertThat(foods.size(), equalTo(1));
    }

수정 기능도 테스트해본다. 맥주를 생성하고 id값을 기존에 추가되어있는 milk의 값으로 설정한다. 기존에 등록된 우유를 맥주로 수정하는 기능을 테스트한다.
        Food beer = new Food("카스 500mL", 6, "2019-09-01");
        beer.setId(sameMilk.getId());
        memoryFoodService.save(beer);
        foods = memoryFoodService.findAll();
        assertThat(foods.size(), equalTo(1));
        assertThat(foods.get(0).getName(), equalTo("카스 500mL"));

테스트는 성공한다. foodList 테스트 메서드 내의 findAll메서드는 MemoryFoodService 멤버변수 ArrayList 를 반환하기 때문에 여기서 ArrayList의 기능을 이용해도 목록표에 식품을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다. 하지만, save메서드를 따로 두는 이유는 별도로 처리할 루틴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findAll 메서드의 리턴값을 통해 ArrayList 추가, 삭제 기능을 사용할 수 없도록 불변객체로 만든다.
        foods.add(cola);
        fail("ArrayList에 바로 접근하면 실패한다.");

fail 정적메서드를 사용해서 성공해서는 안되는 테스트를 표시한다. 이제 MemoryFoodService 클래스의 findAll 메서드의 리턴값을 불변객체로 만든다.
    public List<Food> findAll() {
        return Collections.unmodifiableList(foods);
    }

불변 리스트로 반환하면 테스트 수행시 UnsupportedOperationException 예외가 발생한다. try-catch문으로 감싸면 테스트는 성공한다.
        try {
            foods.add(cola);
            fail("ArrayList에 바로 접근하면 실패한다.");
        } catch(UnsupportedOperationException e) {
        }

불변 리스트를 만들었지만 리스트내의 Food 객체들은 참조이므로 수정가능하다. 이것을 확인하는 테스트를 진행한다.
        foods.get(0).decreaseQuantity(6);
        foods = memoryFoodService.findAll();
        assertThat(foods.get(0).getQuantity(), equalTo(6));

테스트는 실패한다. save메서드를 통해서만 식품의 수량이 감소하길 기대했기에 6개 그대로 라고 예상했지만, 수량은 0개로 감소했다. 이부분은 Food 클래스에 Cloneable 인터페이스를 상속하여 clone 메서드를 통한 객체복사 기법으로 해결한다.
package com.poseidon.fridge;

public class Food implements Cloneable {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private int quantity;
    private String expiryDate;

    public Food(String name, int quantity, String expiryDate) {
        this.name = name;
        this.quantity = quantity;
        this.expiryDate = expiryDate;
    }
    
    public Long getId() {
        return id;
    }
    
    public void setId(Long id) {
        this.id = id;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public int getQuantity() {
        return quantity;
    }

    public String getExpiryDate() {
        return expiryDate;
    }

    public void decreaseQuantity(int quantity) {
        if (quantity < 0 || this.quantity - quantity < 0) {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current(" + this.quantity + "), quantity(" + quantity + ")");
        }
        this.quantity -= quantity;
    }

    @Override
    public int hashCode() {
        final int prime = 31;
        int result = 1;
        result = prime * result + ((id == null) ? 0 : id.hashCode());
        return result;
    }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bj) {
        if (this == obj)
            return true;
        if (obj == null)
            return false;
        if (getClass() != obj.getClass())
            return false;
        Food other = (Food) obj;
        if (id == null) {
            if (other.id != null)
                return false;
        } else if (!id.equals(other.id))
            return false;
        return true;
    }

    @Override
    protected Food clone() {
        try {
            return (Food)super.clone();
        } catch (CloneNotSupported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return null;
    }
    
}

그리고 MemoryFoodService 클래스에 findAll메서드의 리턴값을 다음과 같이 복사해서 전달하면 참조의 수정으로 인한 영향을 방어할 수 있다.
    public List<Food> findAll() {
        List<Food> cloneFoods = new ArrayList<>();
        for(Food food : foods) {
            cloneFoods.add(food.clone());
        }
        return ImmutableList.<Food>builder().addAll(cloneFoods).build();
    }

테스트를 수행하면 이제 원래의 findAll 메서드의 리턴값은 수정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리턴될때마다 Food객체가 복사되기 때문이다.
Collections.unmodifiableList 를 사용하다가 갑자기 ImmutableList로 변경했다. 불변 객체 생성 부분은 Guava 라이브러리로 대체 하면 편하기 때문이다.
Guava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려면 pom.xml 파일을 열고 dependency 를 추가하면 된다.
        <dependency>
   <groupId>com.google.guava</groupId>
   <artifactId>guava</artifactId>
   <version>25.0-jre</version>
  </dependency>

Guava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면 hashCode 메서드도 간략하게 표현가능하다.
    @Override
    public int hashCode() {
        return Objects.hashCode(id);
    }

foodList 테스트 메서드에 중복을 제거하고 메서드도 정리한다.
package com.poseidon.fridge;

import static org.hamcrest.CoreMatchers.equalTo;
import static org.junit.Assert.assertThat;
import static org.junit.Assert.fail;

import java.util.List;

import org.junit.Before;
import org.junit.Test;

public class FoodTests {

    private Food milk;
    private Food cola;
    private MemoryFoodService memoryFoodService;
    private List<Food> foods;

    @Before
    public void setUp() {
        milk = new Food("파스퇴르 우유 1.8L", 1, "2018-09-28");
        cola = new Food("코카콜라 500mL", 2, "2018-10-30");
        memoryFoodService = new MemoryFoodService();
        foods = memoryFoodService.findAll();
    }

    @Test
    public void createFood() {
        String name = milk.getName();
        int quantity = milk.getQuantity();
        String expiryDate = milk.getExpiryDate();
        assertThat(name, equalTo("파스퇴르 우유 1.8L"));
        assertThat(quantity, equalTo(1));
        assertThat(expiryDate, equalTo("2018-09-28"));

        assertThat(cola.getName(), equalTo("코카콜라 500mL"));
        assertThat(cola.getQuantity(), equalTo(2));
        assertThat(cola.getExpiryDate(), equalTo("2018-10-30"));
    }

    @Test(expected = IllegalArgumentException.class)
    public void decreaseQuantity() {
        cola.decreaseQuantity(1);
        assertThat(cola.getQuantity(), equalTo(1));

        cola.decreaseQuantity(1);
        assertThat(cola.getQuantity(), equalTo(0));

        cola.decreaseQuantity(2);
    }

    @Test(expected = IllegalArgumentException.class)
    public void decreaseQuantityByNegativeQuantity() {
        cola.decreaseQuantity(-2);
        assertThat(cola.getQuantity(), equalTo(0));
    }
    
    @Test
    public void findAllAndSave() {
        assertThat(foods.size(), equalTo(0));
        
        memoryFoodService.save(milk);
        foods = memoryFoodService.findAll();
        assertThat(foods.contains(milk), equalTo(true));
    }
    
    @Test
    public void saveEquals() {
        memoryFoodService.save(milk);
        
        Food sameMilk = new Food("파스퇴르 우유 1.8L", 1, "2018-09-28");
        sameMilk.setId(milk.getId());
        memoryFoodService.save(sameMilk);
        foods = memoryFoodService.findAll();
        assertThat(foods.contains(sameMilk), equalTo(true));
        assertThat(foods.size(), equalTo(1));
        
        Food beer = new Food("카스 500mL", 6, "2019-09-01");
        beer.setId(sameMilk.getId());
        memoryFoodService.save(beer);
        foods = memoryFoodService.findAll();
        assertThat(foods.size(), equalTo(1));
        assertThat(foods.get(0).getName(), equalTo("카스 500mL"));
    }
    
    @Test
    public void immutableList_findAll() {
        Food beer = new Food("카스 500mL", 6, "2019-09-01");
        memoryFoodService.save(beer);
        foods = memoryFoodService.findAll();
        
        try {
            foods.add(cola);
            fail("ArrayList에 바로 접근하면 실패한다.");
        } catch(UnsupportedOperationException e) {
        }
        
        foods.get(0).decreaseQuantity(6);
        foods = memoryFoodService.findAll();
        assertThat(foods.get(0).getQuantity(), equalTo(6));
    }

}

완벽하지는 않지만 아무것도 안하고 내버려 두는것보다는 정리하는게 좋다.
이제 수정 기능을 테스트하고 삭제기능을 테스트, 구현한다.
    @Test
    public void modify() {
        Food beer = new Food("카스 500mL", 6, "2019-09-01");
        memoryFoodService.save(beer);
        beer.decreaseQuantity(5);
        assertThat(beer.getQuantity(), equalTo(1));
        
        memoryFoodService.save(beer);
        foods = memoryFoodService.findAll();
        Food first = foods.get(0);
        assertThat(first.getName(), equalTo("카스 500mL"));
        assertThat(first.getQuantity(), equalTo(1));
    }
    
    @Test
    public void remove() {
        Food beer = new Food("카스 500mL", 6, "2019-09-01");
        memoryFoodService.save(beer);
        boolean success = memoryFoodService.remove(beer);
        assertThat(success, equalTo(true));
        assertThat(memoryFoodService.findAll().size(), equalTo(0));
    }

수정과 삭제 테스트를 구현했다. 아래는 MemoryFoodService 의 구현이다.
    public boolean remove(Food food) {
        return foods.remove(food);
    }

위의 테스트 메서드들에서 findAll 메서드로 반환된 리스트의 인덱스값으로 저장된 Food를 참조하고 있다.
List에서 찾고자 하는 Food 참조의 위치를 사전에 알 수는 없을것이므로, Food의 ID를 기준으로 하나의 Food 객체만 리턴하는 메서드를 생성한다. 테스트 메서드와 구현은 다음과 같다.
    @Test
    public void findById() {
        memoryFoodService.save(milk);
        
        Food food = memoryFoodService.findById(milk.getId());
        assertThat(food, sameInstance(milk));
        
        Food nullFood = memoryFoodService.findById(999L);
        assertThat(nullFood, nullValue());
    }

    public Food findById(Long id) {
        for(Food food : foods) {
            if(food.getId() == id) {
                return food;
            }
        }
        return null;
    }

이전글: 냉장고 가계부 프로젝트 2
다음글: 냉장고 가계부 프로젝트 4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레거시 코드 활용 전략 - 마이클 C. 페더스

2장. 효과적인 피드백 활용 레거시 코드 변경 알고리즘 변경 지점을 식별한다. 테스트 지점을 찾는다. 의존관계를 깬다. 테스트 루틴을 작성한다. 변경시키고 리팩토링한다. 3장. 감지와 분리 레거시코드를 원자 단위까지 분리하여 변경지점을 식별한다. 의존관계를 가진 객체의 경우 Mock/Fake 객체를 사용하기 위해 인터페이스로 의존성을 깬다. 테스트 루틴을 작성 -> 수정 -> 테스트 성공 -> 리팩토링 단계를 반복한다. 4장. 봉합 자바에서는 클래스패스를 이용한 다른 버전의 클래스를 만들수 있다. 5장. 레거시 코드를 위한 도구 JUnit 6장. 고칠 건 많고 시간은 없고 발아(Sprout) Method / Class: 메서드/클래스를 추가 포장(Wrap) Method / Class: 기존 메서드/클래스를 포장하는 메서드/클래스를 추가(데코레이터 패턴) 7장. 코드 하나 바꾸는데 왜 이리 오래 걸리지? 의존관계 반전 원칙 당신의 코드가 인터페이스에 종속되는 경우, 그 의존관계는 사실 경미한 수준으로 눈에 잘 띄지 않는다. 인터페이스가 변하지 않는 한, 코드를 변경시킬 필요는 없다. 또한 인터페이스들은 그들 아래에 위치한 코드에 비해 훨씬 적은 빈도로 변경된다. 인터페이스를 하나 가지고 있는 경우, 그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들을 편집하거나 그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기 위한 새로운 클래스들을 추가할 수 있다. 물론 그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코드에 영향을 주지도 않는다. 이런 이유 때문에 구체 클래스보다는 인터페이스나 추상 클래스에 종속되는 편이 좋다. 덜 변하는 것들에 종속됨으로써 특정 변경이 초래할지도 모를 대규모 재컴파일 사태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8장. 특징, 어떻게 추가할까? 테스트 주도 개발 실패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한다. 컴파일되게 만든다. 테스트에 통과하도록 만든다. 중복을 제거한다. 반복한다....

Dolphin 2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소셜 로그인 기능 제공으로 간편한 로그인 가능. Dolphin 프론트엔드는 회원가입 절차가 따로 없고, 간단하게 소셜 로그인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회원가입, 인증절차를 생략했습니다. 우선, 간단하게 국내에서 잘 알려진 네이버의 API를 사용합니다. 네이버 개발자센터 웹사이트 에서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기능을 살펴봅니다. 개발 문서를 자세히 살펴보고 API 신청을 합니다. 애플리케이션의 이름을 정하고 필요한 정보를 필수/선택에 체크합니다. 밑으로 내려보면 로그인 API 서비스 환경 부분에서 환경 추가 셀렉트박스에서 PC 웹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입력폼이 나타납니다. 서비스 URL은 내 웹애플리케이션의 URL이 될 예정입니다. 지금은 개발상태이므로 localhost를 입력했습니다. Callback URL은 네이버 OAuth 인증 url로 호출하면, 인증절차 후 네이버에서 리다이렉트해줄 url을 뜻합니다. 저는 /naver/login 으로 했습니다. 등록이 완료되면 client-id와 client-secret 값을 제공해줍니다. 이 값을 이용해서 인증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spring.io 웹사이트의 튜토리얼 문서를 보면 Facebook 소셜 로그인 기능에 대한 설명이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합니다. Spring Boot and OAuth2 pom.xml 파일에 의존성을 추가하고 Application 클래스에 @EnableOAuth2Sso 애너테이션을 선언합니다. 튜토리얼대로 application.yaml 파일(application.properties)에 설정 정보를 입력합니다. clientId, clientSecret 값은 네이버 개발자센터에서 받은 대로 입력합니다. accessTokenUri는 네이버의 경우 https://nid.naver.com/oauth2.0/token 입니다. userAuthorizationUri는 네이버의 경우 https://ni...

Dolphin 3

100자 이내의 짧은 글을 쓸 수 있는 게시판 제공. Dolphin Project에서 가장 메인 서비스는 예적금 시뮬레이터이므로, 다른 기능 구현은 차후로 미뤄뒀지만, 사용자와 소통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기능은 제공하는게 맞다는 생각이 들어 아주 단순한 게시판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자가 글을 쓰려면 로그인을 먼저 해야합니다. 글을 등록 후 삭제할 때 글 작성자를 식별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게시판은 Dolphin Frontend Main 페이지에 자리잡았습니다. 사용자가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웹페이지이므로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로그인을 하기 전 사용자가 볼 수 있는 메인 페이지입니다. 글 상단에는 작성일(MMM-dd-yyyy)과 작성자 고유번호(#numbers)가 노출됩니다. Dolphin 은 네이버 로그인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자를 식별할 수 있는 정보는 저 고유번호가 됩니다. 하단에는 글 내용이 자리잡습니다. 스크린샷에서는 Hello, world!! 라는 문구가 보이네요. 글은 최대 100자까지 허용합니다. 버튼 두개(Newer, Older) 는 페이징 버튼인데, Newer는 최근페이지로 이동을 하며, Older는 지나간 글을 보는 페이징버튼입니다. 기본 페이지 사이즈는 20개입니다. 오른쪽으로 보이는 글 작성 폼은 현재 로그인 하기 전이므로 textarea 는 disabled 처리되어 있고 Login버튼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다음은 사용자가 로그인 한 뒤의 메인페이지입니다. 변경된 부분은 사용자 고유번호 뒤에 Remove 버튼이 나타났습니다. 해당 글 작성자가 로그인한 사용자일 경우에만 보이게 됩니다. 오른쪽 글 작성 폼도 이제 활성화 되었습니다. 아주 단순한 Textarea 창과 Submit 버튼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다음은 작성자가 아닌 다른 사용자가 로그인한 경우 입니다. 사용자 고유번호(#54097272) 옆에 Remove 버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