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자 이내의 짧은 글을 쓸 수 있는 게시판 제공.
Dolphin Project에서 가장 메인 서비스는 예적금 시뮬레이터이므로, 다른 기능 구현은 차후로 미뤄뒀지만, 사용자와 소통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기능은 제공하는게 맞다는 생각이 들어 아주 단순한 게시판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자가 글을 쓰려면 로그인을 먼저 해야합니다. 글을 등록 후 삭제할 때 글 작성자를 식별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게시판은 Dolphin Frontend Main 페이지에 자리잡았습니다. 사용자가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웹페이지이므로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로그인을 하기 전 사용자가 볼 수 있는 메인 페이지입니다.
글 상단에는 작성일(MMM-dd-yyyy)과 작성자 고유번호(#numbers)가 노출됩니다.
Dolphin 은 네이버 로그인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자를 식별할 수 있는 정보는 저 고유번호가 됩니다.
하단에는 글 내용이 자리잡습니다. 스크린샷에서는 Hello, world!! 라는 문구가 보이네요.
글은 최대 100자까지 허용합니다.
버튼 두개(Newer, Older) 는 페이징 버튼인데, Newer는 최근페이지로 이동을 하며, Older는 지나간 글을 보는 페이징버튼입니다.
기본 페이지 사이즈는 20개입니다.
오른쪽으로 보이는 글 작성 폼은 현재 로그인 하기 전이므로 textarea 는 disabled 처리되어 있고 Login버튼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다음은 사용자가 로그인 한 뒤의 메인페이지입니다.
변경된 부분은 사용자 고유번호 뒤에 Remove 버튼이 나타났습니다. 해당 글 작성자가 로그인한 사용자일 경우에만 보이게 됩니다.
오른쪽 글 작성 폼도 이제 활성화 되었습니다.
아주 단순한 Textarea 창과 Submit 버튼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다음은 작성자가 아닌 다른 사용자가 로그인한 경우 입니다.
사용자 고유번호(#54097272) 옆에 Remove 버튼이 사라진것이 확인됩니다.
Remove 버튼이 사라졌다고 해도, 주소창에 /comment/remove/글번호 를 입력하면 서버가 응답은 하겠지만, 세션 사용자가 글 작성자와 같은지 서버에서 다시 비교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글이 임의로 삭제되는 문제는 없습니다.
소스코드는 Github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