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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ive Java


  1. 생성자 대신 정적 팩터리 메서드를 사용할 수 없는지 생각해 보라
  2. 생성자 인자가 많을 때는 Builder 패턴 적용을 고려하라
  3. private 생성자나 enum 자료형은 싱글턴 패턴을 따르도록 설계하라
  4. 객체 생성을 막을 때는 private 생성자를 사용하라
  5. 불필요한 객체는 만들지 말라
  6. 유효기간이 지난 객체 참조는 폐기하라
  7. 종료자 사용을 피하라
  8. equals를 재정의할 때는 일반 규약을 따르라
  9. equals를 재정의할 때는 반드시 hashCode도 재정의하라
  10. toString은 항상 재정의하라
  11. clone을 재정의할 때는 신중하라
  12. Comparable 구현을 고려하라
  13. 클래스와 멤버의 접근 권한은 최소화하라
  14. public 클래스 안에는 public 필드를 두지 말고 접근자 메서드를 사용하라
  15. 변경 가능성을 최소화하라
  16. 계승하는 대신 구성하라
  17. 계승을 위한 설계와 문서를 갖추거나, 그럴 수 없다면 계승을 금지하라
  18. 추상 클래스 대신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라
  19. 인터페이스는 자료형을 정의할 때만 사용하라
  20. 태그 달린 클래스 대신 클래스 계층을 활용하라
  21. 전략을 표현하고 싶을 때는 함수 객체를 사용하라
  22. 멤버 클래스는 가능하면 static으로 선언하라
  23. 새 코드에는 무인자 제네릭 자료형을 사용하지 마라
  24. 무점검 경고(unchecked warning)를 제거하라
  25. 배열 대신 리스트를 써라
  26. 가능하면 제네릭 자료형으로 만들 것
  27. 가능하면 제네릭 메서드로 만들 것
  28. 한정적 와일드카드를 써서 API 유연성을 높여라
  29. 형 안전 다형성 컨테이너를 쓰면 어떨지 따져보라
  30. int 상수 대신 enum을 사용하라
  31. ordinal 대신 객체 필드를 사용하라
  32. 비트 필드(bit field) 대신 EnumSet을 사용하라
  33. ordinal을 배열 첨자로 사용하는 대신 EnumMap을 이용하라
  34. 확장 가능한 enum을 만들어야 한다면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라
  35. 작명 패턴 대신 어노테이션을 사용하라
  36. Override 어노테이션은 일관되게 사용하라
  37. 자료형을 정의할 때 표식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라
  38. 인자의 유효성을 검사하라
  39. 필요하다면 방어적 복사본을 만들라
  40. 메서드 시그니처는 신중하게 설계하라
  41. 오버로딩할 때는 주의하라
  42. varargs는 신중히 사용하라
  43. null 대신 빈 배열이나 컬렉션을 반환하라
  44. 모든 API 요소에 문서화 주석을 달라
  45. 지역 변수의 유효범위를 최소화하라
  46. for 문보다 for-each문을 사용하라
  47. 어떤 라이브러리가 있는지 파악하고, 적절히 활용하라
  48. 정확한 답이 필요하다면 float와 double은 피하라
  49. 객체화된 기본 자료형 대신 기본 자료형을 이용하라
  50. 다른 자료형이 적절하다면 문자열 사용은 피하라
  51. 문자열 연결시 성능에 주의하라
  52. 객체를 참조할 때는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라
  53. 리플렉션 대신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라
  54. 네이티브 메서드는 신중하게 사용하라
  55. 신중하게 최적화하라
  56.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작명 관습을 따르라
  57. 예외는 예외적 상황에만 사용하라
  58. 복구 가능 상태에는 점검지정 예외를 사용하고, 프로그래밍 오류에는 실행시점 예외를 이용하라
  59. 불필요한 점검지정 예외 사용은 피하라
  60. 표준 예외를 사용하라
  61. 추상화 수준에 맞는 예외를 던져라
  62. 메서드에서 던져지는 모든 예외에 대해 문서를 남겨라
  63. 어떤 오류인지를 드러내는 정보를 상세한 메세지에 담으라
  64. 실패 원자성 달성을 위해 노력하라
  65. 예외를 무시하지 마라
  66. 변경 가능 공유 데이터에 대한 접근은 동기화하라
  67. 과도한 동기화는 피하라
  68. 스레드보다는 실행자와 태스크를 이용하라
  69. wait나 notify 대신 병행성 유틸리티를 이용하라
  70. 스레드 안정성에 대해 문서로 남겨라
  71. 초기화 지연은 신중하게 하라
  72. 스레드 스케줄러에 의존하지 마라
  73. 스레드 그룹은 피하라
  74. Serializ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때는 신중하라
  75. 사용자 지정 직렬화 형식을 사용하면 좋을지 따져 보라
  76. readObject 메서드는 방어적으로 구현하라
  77. 개체 통제가 필요하다면 readResolve 대신 enum자료형을 이용하라
  78. 직렬화된 객체 대신 직렬화 프락시를 고려해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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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lphin 3

100자 이내의 짧은 글을 쓸 수 있는 게시판 제공. Dolphin Project에서 가장 메인 서비스는 예적금 시뮬레이터이므로, 다른 기능 구현은 차후로 미뤄뒀지만, 사용자와 소통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기능은 제공하는게 맞다는 생각이 들어 아주 단순한 게시판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자가 글을 쓰려면 로그인을 먼저 해야합니다. 글을 등록 후 삭제할 때 글 작성자를 식별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게시판은 Dolphin Frontend Main 페이지에 자리잡았습니다. 사용자가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웹페이지이므로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로그인을 하기 전 사용자가 볼 수 있는 메인 페이지입니다. 글 상단에는 작성일(MMM-dd-yyyy)과 작성자 고유번호(#numbers)가 노출됩니다. Dolphin 은 네이버 로그인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자를 식별할 수 있는 정보는 저 고유번호가 됩니다. 하단에는 글 내용이 자리잡습니다. 스크린샷에서는 Hello, world!! 라는 문구가 보이네요. 글은 최대 100자까지 허용합니다. 버튼 두개(Newer, Older) 는 페이징 버튼인데, Newer는 최근페이지로 이동을 하며, Older는 지나간 글을 보는 페이징버튼입니다. 기본 페이지 사이즈는 20개입니다. 오른쪽으로 보이는 글 작성 폼은 현재 로그인 하기 전이므로 textarea 는 disabled 처리되어 있고 Login버튼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다음은 사용자가 로그인 한 뒤의 메인페이지입니다. 변경된 부분은 사용자 고유번호 뒤에 Remove 버튼이 나타났습니다. 해당 글 작성자가 로그인한 사용자일 경우에만 보이게 됩니다. 오른쪽 글 작성 폼도 이제 활성화 되었습니다. 아주 단순한 Textarea 창과 Submit 버튼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다음은 작성자가 아닌 다른 사용자가 로그인한 경우 입니다. 사용자 고유번호(#54097272) 옆에 Remove 버튼이...

레거시 코드 활용 전략 - 마이클 C. 페더스

2장. 효과적인 피드백 활용 레거시 코드 변경 알고리즘 변경 지점을 식별한다. 테스트 지점을 찾는다. 의존관계를 깬다. 테스트 루틴을 작성한다. 변경시키고 리팩토링한다. 3장. 감지와 분리 레거시코드를 원자 단위까지 분리하여 변경지점을 식별한다. 의존관계를 가진 객체의 경우 Mock/Fake 객체를 사용하기 위해 인터페이스로 의존성을 깬다. 테스트 루틴을 작성 -> 수정 -> 테스트 성공 -> 리팩토링 단계를 반복한다. 4장. 봉합 자바에서는 클래스패스를 이용한 다른 버전의 클래스를 만들수 있다. 5장. 레거시 코드를 위한 도구 JUnit 6장. 고칠 건 많고 시간은 없고 발아(Sprout) Method / Class: 메서드/클래스를 추가 포장(Wrap) Method / Class: 기존 메서드/클래스를 포장하는 메서드/클래스를 추가(데코레이터 패턴) 7장. 코드 하나 바꾸는데 왜 이리 오래 걸리지? 의존관계 반전 원칙 당신의 코드가 인터페이스에 종속되는 경우, 그 의존관계는 사실 경미한 수준으로 눈에 잘 띄지 않는다. 인터페이스가 변하지 않는 한, 코드를 변경시킬 필요는 없다. 또한 인터페이스들은 그들 아래에 위치한 코드에 비해 훨씬 적은 빈도로 변경된다. 인터페이스를 하나 가지고 있는 경우, 그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들을 편집하거나 그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기 위한 새로운 클래스들을 추가할 수 있다. 물론 그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코드에 영향을 주지도 않는다. 이런 이유 때문에 구체 클래스보다는 인터페이스나 추상 클래스에 종속되는 편이 좋다. 덜 변하는 것들에 종속됨으로써 특정 변경이 초래할지도 모를 대규모 재컴파일 사태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8장. 특징, 어떻게 추가할까? 테스트 주도 개발 실패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한다. 컴파일되게 만든다. 테스트에 통과하도록 만든다. 중복을 제거한다. 반복한다....

Dolphin 2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소셜 로그인 기능 제공으로 간편한 로그인 가능. Dolphin 프론트엔드는 회원가입 절차가 따로 없고, 간단하게 소셜 로그인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회원가입, 인증절차를 생략했습니다. 우선, 간단하게 국내에서 잘 알려진 네이버의 API를 사용합니다. 네이버 개발자센터 웹사이트 에서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기능을 살펴봅니다. 개발 문서를 자세히 살펴보고 API 신청을 합니다. 애플리케이션의 이름을 정하고 필요한 정보를 필수/선택에 체크합니다. 밑으로 내려보면 로그인 API 서비스 환경 부분에서 환경 추가 셀렉트박스에서 PC 웹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입력폼이 나타납니다. 서비스 URL은 내 웹애플리케이션의 URL이 될 예정입니다. 지금은 개발상태이므로 localhost를 입력했습니다. Callback URL은 네이버 OAuth 인증 url로 호출하면, 인증절차 후 네이버에서 리다이렉트해줄 url을 뜻합니다. 저는 /naver/login 으로 했습니다. 등록이 완료되면 client-id와 client-secret 값을 제공해줍니다. 이 값을 이용해서 인증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spring.io 웹사이트의 튜토리얼 문서를 보면 Facebook 소셜 로그인 기능에 대한 설명이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합니다. Spring Boot and OAuth2 pom.xml 파일에 의존성을 추가하고 Application 클래스에 @EnableOAuth2Sso 애너테이션을 선언합니다. 튜토리얼대로 application.yaml 파일(application.properties)에 설정 정보를 입력합니다. clientId, clientSecret 값은 네이버 개발자센터에서 받은 대로 입력합니다. accessTokenUri는 네이버의 경우 https://nid.naver.com/oauth2.0/token 입니다. userAuthorizationUri는 네이버의 경우 https://n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