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냉장고 가계부 프로젝트 31

fridge-web에서 fridge 개인화 영역을 아직 구현하지 못했다. 개인화 데이터의 관리는 별도의 도메인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fridge-member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fridge-member 의존성 라이브러리는 다음과 같다.
<dependencies>
  <dependency>
    <groupId>org.springframework.boot</groupId>
    <artifactId>spring-boot-starter-hateoas</artifactId>
  </dependency>
  <dependency>
    <groupId>org.hibernate</groupId>
    <artifactId>hibernate-java8</artifactId>
  </dependency>
  <dependency>
    <groupId>com.fasterxml.jackson.datatype</groupId>
    <artifactId>jackson-datatype-jsr310</artifactId>
  </dependency>
  <dependency>
    <groupId>org.springframework.boot</groupId>
    <artifactId>spring-boot-starter-data-jpa</artifactId>
  </dependency>
  
  <!-- Spring Cloud -->
  <dependency>
    <groupId>org.springframework.cloud</groupId>
    <artifactId>spring-cloud-starter-netflix-eureka-client</artifactId>
  </dependency>

  <dependency>
    <groupId>com.h2database</groupId>
    <artifactId>h2</artifactId>
    <scope>runtime</scope>
  </dependency>
  <dependency>
    <groupId>org.projectlombok</groupId>
    <artifactId>lombok</artifactId>
    <optional>true</optional>
  </dependency>
  <dependency>
    <groupId>org.springframework.boot</groupId>
    <artifactId>spring-boot-starter-test</artifactId>
    <scope>test</scope>
  </dependency>
</dependencies>

Eureka Client로 선언하기 위해 Application.class 파일에 @EnableDiscoveryClient 애너테이션을 선언한다.
@SpringBootApplication
@EnableDiscoveryClient
public class FridgeMemberApplicatio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pringApplication.run(FridgeMemberApplication.class, args);
 }
 
}

회원 도메인 엔티티를 작성한다.
@Data
@NoArgsConstructor
@Entity
public class Member {
    @Id
    @GeneratedValue(strategy=GenerationType.IDENTITY)
    private Long id;
    
    @NaturalId
    @Column(unique=true)
    private String username;
    private String password;

    public Member(String username, String password) {
        this.username = username;
        this.password = password;
    }
    
}

대부분은 비슷한 엔티티 설정이지만, 새롭게 @NaturalId 애너테이션이 존재한다. Natural Id 란 도메인 모델의 유니크한 식별자로 현실에서 사용하는 식별자를 표현한다.
도메인 모델에서 식별키로써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해당 유니크키는 충분히 유효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컬럼을 유니크 키로써 사용할 수 있도록 @NaturalId 애너테이션을 선언하면 하이버네이트에서
별도의 NaturalId API를 활용할 수 있다. username은 회원아이디를 표현하고, 중복되는 아이디가 존재할 수 없으므로 유니크하다. 따라서 NaturalId를 선언한다.

회원 데이터를 저장할 데이터베이스 생성 스키마 파일을 resources 폴더에 작성한다.
CREATE TABLE member (
    id BIGINT GENERATED BY DEFAULT AS IDENTITY(START WITH 1, INCREMENT BY 1) PRIMARY KEY,
    username VARCHAR(128) NOT NULL,
    password VARCHAR(512) NOT NULL
);

ALTER TABLE member ADD CONSTRAINT UK_member_username UNIQUE (username);

member 테이블은 BIGINT id 컬럼이 Primary key이고, username은 아이디, password는 비밀번호를 표현한다.
member 테이블의 username 컬럼은 Unique 인덱스를 추가해서 중복되는 아이디가 저장되지 않도록 한다.
application.yml 파일을 작성한다.
spring:
  application:
    name: fridge-member
  jpa:
    hibernate:
      ddl-auto: validate
    show-sql: true
    properties:
      hibernate.format_sql: true
  jackson:
    serialization:
      WRITE_DATES_AS_TIMESTAMPS: false
  h2:
    console:
      enabled: true
server:
  port: 8082
logging:
  level:
    org:
      hibernate:
        type: trace

애플리케이션의 이름은 fridge-member 로 정하고, port 는 8082로 한다. h2-console 을 사용가능하도록 하는 설정이 새롭게 추가되었다.
나머지 설정은 fridge, fridge-web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던 그대로이므로 별도의 설명은 생략한다.
회원 데이터 영속성 관리를 위한 JPA Repository 인터페이스를 작성한다.
public interface MemberRepository extends JpaRepository<Member, Long> {
    Optional<Member> findByUsername(String username);
}

Optional 타입을 반환하는 findByUsername메서드는 username 문자열을 파라미터로 전달받아서 member 테이블에서 일치하는 username 로우를 반환한다.
Restful API를 작성하기 위해 Hateoas의 Resource API를 작성한다. ResourceAssembler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MemberResourceAssembler 클래스를 작성한다.

@Component
public class MemberResourceAssembler implements ResourceAssembler<Member, Resource<Member>> {

    @Override
    public Resource<Member> toResource(Member member) {
        return new Resource<>(member, 
                linkTo(methodOn(MemberController.class).findByUsername(member.getUsername())).withSelfRel());
    }

}

다음은 MemberController 클래스를 작성한다.
@RestController
@RequestMapping("/members")
@RequiredArgsConstructor
public class MemberController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repository;
    private final MemberResourceAssembler assembler;
    
    @GetMapping("/{username}")
    Resource<Member> findByUsername(@PathVariable String username) {
        Member member = repository.findByUsername(username)
                .orElseThrow(() -> new UsernameNotFoundException(username));
        return assembler.toResource(member);
    }
    
    @ExceptionHandler(UsernameNotFoundException.class)
    @ResponseStatus(HttpStatus.NOT_FOUND)
    String usernameNotFoundHandler(UsernameNotFoundException ex) {
        return ex.getMessage();
    }
    
}

findByUsername 메서드가 호출될 경우 repository 에서 findByUsername 메서드를 호출하고 Optional에서 null이 반환될 경우 예외를 던진다.
예외는 UsernameNotFoundException 클래스로 생성자에 username 문자열을 전달한다.
UsernameNotFoundException 클래스는 RuntimeException 을 상속해서 unchecked exception으로 구현한다.
public class UsernameNotFoundException extends RuntimeException {
    private static final long serialVersionUID = 1L;

    public UsernameNotFoundException(String username) {
        super("could not found username by " + username);
    }

}

문자열 username을 파라미터로 전달받는 생성자는 부모생성자로 예외 메시지를 전달한다.
테스트를 실행해서 지금까지 작성한 코드가 문제없는지 확인한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레거시 코드 활용 전략 - 마이클 C. 페더스

2장. 효과적인 피드백 활용 레거시 코드 변경 알고리즘 변경 지점을 식별한다. 테스트 지점을 찾는다. 의존관계를 깬다. 테스트 루틴을 작성한다. 변경시키고 리팩토링한다. 3장. 감지와 분리 레거시코드를 원자 단위까지 분리하여 변경지점을 식별한다. 의존관계를 가진 객체의 경우 Mock/Fake 객체를 사용하기 위해 인터페이스로 의존성을 깬다. 테스트 루틴을 작성 -> 수정 -> 테스트 성공 -> 리팩토링 단계를 반복한다. 4장. 봉합 자바에서는 클래스패스를 이용한 다른 버전의 클래스를 만들수 있다. 5장. 레거시 코드를 위한 도구 JUnit 6장. 고칠 건 많고 시간은 없고 발아(Sprout) Method / Class: 메서드/클래스를 추가 포장(Wrap) Method / Class: 기존 메서드/클래스를 포장하는 메서드/클래스를 추가(데코레이터 패턴) 7장. 코드 하나 바꾸는데 왜 이리 오래 걸리지? 의존관계 반전 원칙 당신의 코드가 인터페이스에 종속되는 경우, 그 의존관계는 사실 경미한 수준으로 눈에 잘 띄지 않는다. 인터페이스가 변하지 않는 한, 코드를 변경시킬 필요는 없다. 또한 인터페이스들은 그들 아래에 위치한 코드에 비해 훨씬 적은 빈도로 변경된다. 인터페이스를 하나 가지고 있는 경우, 그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들을 편집하거나 그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기 위한 새로운 클래스들을 추가할 수 있다. 물론 그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코드에 영향을 주지도 않는다. 이런 이유 때문에 구체 클래스보다는 인터페이스나 추상 클래스에 종속되는 편이 좋다. 덜 변하는 것들에 종속됨으로써 특정 변경이 초래할지도 모를 대규모 재컴파일 사태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8장. 특징, 어떻게 추가할까? 테스트 주도 개발 실패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한다. 컴파일되게 만든다. 테스트에 통과하도록 만든다. 중복을 제거한다. 반복한다. 

Docker Hadoop Hbase

Docker Hadoop Zookeeper 글에서 만든 컨테이너에서 계속 작업합니다. 우선 hduser로 접속합니다. 그리고 hbase 바이너리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바이너리 파일을 /usr/local/hbase 로 옮겨주고 권한을 줍니다. su hduser cd /tmp wget http://archive.apache.org/dist/hbase/stable/hbase-1.4.7-bin.tar.gz tar xvf hbase-1.4.7-bin.tar.gz sudo mkdir /usr/local/hbase sudo mv hbase-1.4.7/* /usr/local/hbase sudo chown -R hduser:hadoop /usr/local/hbase ./conf/hbase-env.sh 파일에서 JAVA_HOME 환경변수를 설정합니다. vim ./conf/hbase-env.sh export JAVA_HOME=/usr/lib/jvm/java-8-oracle 이제 로컬 파일시스템으로 동작하는 hbase를 실행해 보겠습니다. 다음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hbase shell 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bin/start-hbase.sh ./bin/hbase shell Pseudo-Distributed Local System 으로 동작시키기 위해서는 환경설정을 몇가지를 추가하면 됩니다. 먼저, hbase가 실행중이라면 중지합니다. ./bin/stop-hbase.sh hbase-site.xml 파일을 편집합니다. vim ./conf/hbase-site.xml <property> <name>hbase.cluster.distributed</name> <value>true</value> </property> <property> <name>hbase.rootdir</name> <value>hdfs://localhost:9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