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ge-web에서 fridge 개인화 영역을 아직 구현하지 못했다. 개인화 데이터의 관리는 별도의 도메인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fridge-member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fridge-member 의존성 라이브러리는 다음과 같다.
Eureka Client로 선언하기 위해 Application.class 파일에 @EnableDiscoveryClient 애너테이션을 선언한다.
회원 도메인 엔티티를 작성한다.
대부분은 비슷한 엔티티 설정이지만, 새롭게 @NaturalId 애너테이션이 존재한다. Natural Id 란 도메인 모델의 유니크한 식별자로 현실에서 사용하는 식별자를 표현한다.
도메인 모델에서 식별키로써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해당 유니크키는 충분히 유효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컬럼을 유니크 키로써 사용할 수 있도록 @NaturalId 애너테이션을 선언하면 하이버네이트에서
별도의 NaturalId API를 활용할 수 있다. username은 회원아이디를 표현하고, 중복되는 아이디가 존재할 수 없으므로 유니크하다. 따라서 NaturalId를 선언한다.
회원 데이터를 저장할 데이터베이스 생성 스키마 파일을 resources 폴더에 작성한다.
member 테이블은 BIGINT id 컬럼이 Primary key이고, username은 아이디, password는 비밀번호를 표현한다.
member 테이블의 username 컬럼은 Unique 인덱스를 추가해서 중복되는 아이디가 저장되지 않도록 한다.
application.yml 파일을 작성한다.
애플리케이션의 이름은 fridge-member 로 정하고, port 는 8082로 한다. h2-console 을 사용가능하도록 하는 설정이 새롭게 추가되었다.
나머지 설정은 fridge, fridge-web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던 그대로이므로 별도의 설명은 생략한다.
회원 데이터 영속성 관리를 위한 JPA Repository 인터페이스를 작성한다.
Optional 타입을 반환하는 findByUsername메서드는 username 문자열을 파라미터로 전달받아서 member 테이블에서 일치하는 username 로우를 반환한다.
Restful API를 작성하기 위해 Hateoas의 Resource API를 작성한다. ResourceAssembler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MemberResourceAssembler 클래스를 작성한다.
다음은 MemberController 클래스를 작성한다.
findByUsername 메서드가 호출될 경우 repository 에서 findByUsername 메서드를 호출하고 Optional에서 null이 반환될 경우 예외를 던진다.
예외는 UsernameNotFoundException 클래스로 생성자에 username 문자열을 전달한다.
UsernameNotFoundException 클래스는 RuntimeException 을 상속해서 unchecked exception으로 구현한다.
문자열 username을 파라미터로 전달받는 생성자는 부모생성자로 예외 메시지를 전달한다.
fridge-member 의존성 라이브러리는 다음과 같다.
<dependencies> <dependency> <groupId>org.springframework.boot</groupId> <artifactId>spring-boot-starter-hateoas</artifactId> </dependency> <dependency> <groupId>org.hibernate</groupId> <artifactId>hibernate-java8</artifactId> </dependency> <dependency> <groupId>com.fasterxml.jackson.datatype</groupId> <artifactId>jackson-datatype-jsr310</artifactId> </dependency> <dependency> <groupId>org.springframework.boot</groupId> <artifactId>spring-boot-starter-data-jpa</artifactId> </dependency> <!-- Spring Cloud --> <dependency> <groupId>org.springframework.cloud</groupId> <artifactId>spring-cloud-starter-netflix-eureka-client</artifactId> </dependency> <dependency> <groupId>com.h2database</groupId> <artifactId>h2</artifactId> <scope>runtime</scope> </dependency> <dependency> <groupId>org.projectlombok</groupId> <artifactId>lombok</artifactId> <optional>true</optional> </dependency> <dependency> <groupId>org.springframework.boot</groupId> <artifactId>spring-boot-starter-test</artifactId> <scope>test</scope> </dependency> </dependencies>
Eureka Client로 선언하기 위해 Application.class 파일에 @EnableDiscoveryClient 애너테이션을 선언한다.
@SpringBootApplication @EnableDiscoveryClient public class FridgeMemberApplicatio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pringApplication.run(FridgeMemberApplication.class, args); } }
회원 도메인 엔티티를 작성한다.
@Data @NoArgsConstructor @Entity public class Member { @Id @GeneratedValue(strategy=GenerationType.IDENTITY) private Long id; @NaturalId @Column(unique=true) private String username; private String password; public Member(String username, String password) { this.username = username; this.password = password; } }
대부분은 비슷한 엔티티 설정이지만, 새롭게 @NaturalId 애너테이션이 존재한다. Natural Id 란 도메인 모델의 유니크한 식별자로 현실에서 사용하는 식별자를 표현한다.
도메인 모델에서 식별키로써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해당 유니크키는 충분히 유효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컬럼을 유니크 키로써 사용할 수 있도록 @NaturalId 애너테이션을 선언하면 하이버네이트에서
별도의 NaturalId API를 활용할 수 있다. username은 회원아이디를 표현하고, 중복되는 아이디가 존재할 수 없으므로 유니크하다. 따라서 NaturalId를 선언한다.
회원 데이터를 저장할 데이터베이스 생성 스키마 파일을 resources 폴더에 작성한다.
CREATE TABLE member ( id BIGINT GENERATED BY DEFAULT AS IDENTITY(START WITH 1, INCREMENT BY 1) PRIMARY KEY, username VARCHAR(128) NOT NULL, password VARCHAR(512) NOT NULL ); ALTER TABLE member ADD CONSTRAINT UK_member_username UNIQUE (username);
member 테이블은 BIGINT id 컬럼이 Primary key이고, username은 아이디, password는 비밀번호를 표현한다.
member 테이블의 username 컬럼은 Unique 인덱스를 추가해서 중복되는 아이디가 저장되지 않도록 한다.
application.yml 파일을 작성한다.
spring: application: name: fridge-member jpa: hibernate: ddl-auto: validate show-sql: true properties: hibernate.format_sql: true jackson: serialization: WRITE_DATES_AS_TIMESTAMPS: false h2: console: enabled: true server: port: 8082 logging: level: org: hibernate: type: trace
애플리케이션의 이름은 fridge-member 로 정하고, port 는 8082로 한다. h2-console 을 사용가능하도록 하는 설정이 새롭게 추가되었다.
나머지 설정은 fridge, fridge-web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던 그대로이므로 별도의 설명은 생략한다.
회원 데이터 영속성 관리를 위한 JPA Repository 인터페이스를 작성한다.
public interface MemberRepository extends JpaRepository<Member, Long> { Optional<Member> findByUsername(String username); }
Optional
Restful API를 작성하기 위해 Hateoas의 Resource API를 작성한다. ResourceAssembler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MemberResourceAssembler 클래스를 작성한다.
@Component public class MemberResourceAssembler implements ResourceAssembler<Member, Resource<Member>> { @Override public Resource<Member> toResource(Member member) { return new Resource<>(member, linkTo(methodOn(MemberController.class).findByUsername(member.getUsername())).withSelfRel()); } }
다음은 MemberController 클래스를 작성한다.
@RestController @RequestMapping("/members") @RequiredArgsConstructor public class MemberController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repository; private final MemberResourceAssembler assembler; @GetMapping("/{username}") Resource<Member> findByUsername(@PathVariable String username) { Member member = repository.findByUsername(username) .orElseThrow(() -> new UsernameNotFoundException(username)); return assembler.toResource(member); } @ExceptionHandler(UsernameNotFoundException.class) @ResponseStatus(HttpStatus.NOT_FOUND) String usernameNotFoundHandler(UsernameNotFoundException ex) { return ex.getMessage(); } }
findByUsername 메서드가 호출될 경우 repository 에서 findByUsername 메서드를 호출하고 Optional에서 null이 반환될 경우 예외를 던진다.
예외는 UsernameNotFoundException 클래스로 생성자에 username 문자열을 전달한다.
UsernameNotFoundException 클래스는 RuntimeException 을 상속해서 unchecked exception으로 구현한다.
public class UsernameNotFoundException extends RuntimeException { private static final long serialVersionUID = 1L; public UsernameNotFoundException(String username) { super("could not found username by " + username); } }
문자열 username을 파라미터로 전달받는 생성자는 부모생성자로 예외 메시지를 전달한다.
테스트를 실행해서 지금까지 작성한 코드가 문제없는지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