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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장고 가계부 프로젝트 1

냉장고 가계부는 아래와 같은 기능이 필요하다.
저장된 식품의 이름, 개수와 유통기한을 적을 수 있는 목록 표.

  1. 바나나 | 2 | 2018.08.30
  2. 사과 | 5 | 2018.09.15
  3. 우유 | 1 | 2018.08.25
  4. ...
이것을 자바로 구현한다.

먼저 준비해야 할 도구는 Spring Tool Suite 와 JDK 1.8 을 설치해야 한다.

그리고 Package Explorer 에서 New -> Spring Starter Project 를 클릭한다.

아래와 같이 설정한다.


빌드 타입을 Maven, 패키징 방식은 jar, 자바 버전은 8 이다.

Next > 를 선택하고 Spring Boot Version을 1.5.15로 가장 낮은 것으로 선택한다.
스프링 의존 모듈은 선택하지 않고 Finish를 선택한다.

생성된 프로젝트의 디렉터리 구조는 다음과 같다.



src/test/java 에서 com.poseidon.fridge 패키지 내에 새로운 class 파일을 생성한다.
파일이름은 FoodTests 라고 정한다. FoodTests 클래스에 다음과 같이 JUnit테스트 메서드를 하나 만든다.

package com.poseidon.fridge;

import org.junit.Test;

public class FoodTests {
 
    @Test
    public void createFood() {
  
    }

}

createFood 메서드는 냉장고 속의 식품을 표현하고 만들어내는 테스트 메서드이다.
이제 command + F11 을 눌러서 실행해보면 다음과 같은 초록색 불이 들어온다.


이제 Food 객체를 생성하고 생성자에 이름과 개수, 유통기한을 파라미터로 입력한다.
인스턴스 이름은 milk로 한다.
package com.poseidon.fridge;

import org.junit.Test;

public class FoodTests {
 
    @Test
    public void createFood() {
        Food milk = new Food("파스퇴르 우유 1.8L", 1, "2018-09-28");
    }

}

이제 다시 실행한다. 하지만, Food라는 클래스를 만든적이 없으므로 컴파일조차 안된다.
컴파일은 해야 빨간불이라도 볼테니까 Food 클래스를 만든다.

STS에서는 Food 글자위에 커서를 놓고 Command + 1을 입력하면 Quick Fix가 나온다.


Create class 'Food'를 선택하고 엔터키를 바로 입력하면 Food 클래스가 작성된다.
Food 클래스를 두고 다시 FoodTests 클래스로 와서 new Food 로 커서를 두고 다시 Quick Fix 기능을 이용해서 생성자도 만든다.

Quick Fix로 생성자를 만들면 생성자 파라미터 이름들을 적당한 이름으로 변경하고 저장한다.
package com.poseidon.fridge;

public class Food {

    public Food(String name, int quantity, String expiryDate) {
        // TODO Auto-generated constructor stub
    }

}

다시 FoodTests 클래스로 돌아온다.
이제 컴파일은 가능해졌다. 실행해서 초록불이 나오는것을 확인했다.
Food 객체에 이름과 갯수, 유통기한을 생성자의 파라미터로 전달하여 milk인스턴스를 생성했으니,
다시 milk에게 이름과 갯수, 유통기한을 물어볼 수 있다.
다음과 같이 milk의 이름을 물어본다.
package com.poseidon.fridge;

import org.junit.Test;

public class FoodTests {
 
    @Test
    public void createFood() {
        Food milk = new Food("파스퇴르 우유 1.8L", 1, "2018-09-28");
        String name = milk.getName();
    }

}

이번에도 역시 Food 클래스의 getName 이라는 접근자(getter)가 존재하지 않아서 컴파일조차 안된다.
얼른 Quick Fix로 메서드를 만든다. 그리고 다시 FoodTests로 돌아와서 실행해본다.
여전히 초록불이다.
milk의 이름이 "파스퇴르 우유 1.8L" 라는것은 알고있지만, milk도 알고있는지 궁금하다.
그럴때는 junit의 정적 메서드 assertThat을 이용하여 getName() 메서드로 리턴되는 이름이 정말 "파스퇴르 우유 1.8L" 인지 확인해본다.
package com.poseidon.fridge;


import static org.hamcrest.CoreMatchers.equalTo;
import static org.junit.Assert.assertThat;

import org.junit.Test;

public class FoodTests {
 
    @Test
    public void createFood() {
        Food milk = new Food("파스퇴르 우유 1.8L", 1, "2018-09-28");
        String name = milk.getName();
        assertThat(name, equalTo("파스퇴르 우유 1.8L"));
    }

}

assertThat 메서드에서 첫번째 파라미터는 실제 milk의 리턴된 값이고, 두번째 파라미터는 예상되는 이름이다. 이름에 equalTo 정적 메서드를 이용한다. 이렇게 하면 두 값이 동일한지 비교할 수 있다.

실행해본다. 신호등이 초록불에서 빨간불로 바뀌었다. 이 빨간불을 빨리 초록불로 만들지 않으면 안된다.
무슨 짓을 해서라도 빨간불을 초록불로 만들어야 한다.
그 전에 jUnit 실행 결과를 보면 힌트를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알 수 있다.


"파스퇴르 우유 1.8L" 가 예상되었지만, 그러나: null 이었다. 라고, 말한다. getName() 메서드의 리턴값이 "파스퇴르 우유 1.8L" 로 만들면 된다. Food 클래스로 가서 수정한다.
package com.poseidon.fridge;

public class Food {

    public Food(String name, int quantity, String expiryDate) {
        // TODO Auto-generated constructor stub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파스퇴르 우유 1.8L";
    }

}

이제 FoodTests로 돌아와서 다시 실행해보면 초록불이 들어온다. 이번에는 콜라를 표현한다.
package com.poseidon.fridge;


import static org.hamcrest.CoreMatchers.equalTo;
import static org.junit.Assert.assertThat;

import org.junit.Test;

public class FoodTests {
 
    @Test
    public void createFood() {
        Food milk = new Food("파스퇴르 우유 1.8L", 1, "2018-09-28");
        String name = milk.getName();
        assertThat(name, equalTo("파스퇴르 우유 1.8L"));
  
        Food cola = new Food("코카콜라 500mL", 2, "2018-10-30");
        assertThat(cola.getName(), equalTo("코카콜라 500mL"));
    }

}

콜라 500mL 짜리 2개를 만들어서 이름을 물어보았다. "코카콜라 500mL" 가 예상된다.
실행하면 빨간불이 뜨면서 "파스퇴르 우유 1.8L"가 리턴되었다고 얘기해준다.
앞에서 저지른 죄악을 빠르게 수습한다.
Food 클래스의 멤버 변수 name을 만들고 생성자로 부터 전달되는 파라미터로 name값을 넣어준 뒤 getName() 메서드는 멤버 변수 name을 리턴하도록 수정한다.
package com.poseidon.fridge;

public class Food {
    private String name;
    public Food(String name, int quantity, String expiryDate) {
        this.name = name;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
Food 클래스의 멤버 변수 name 의 접근 제어자(access modifier)가 private으로 선언되었으므로, Food클래스만이 접근 가능하다. 다른 클래스들은 Food의 name 멤버 변수의 값을 물어보거나 변경하려면 접근자(getter)나 수정자(setter)를 통해서만 가능하게 한다.
이제 FoodTests를 실행해보면 초록불이 들어와서 안심할 수 있다.

켄트 벡의 테스트 주도 개발에서는 코드를 구현하기 전에 테스트부터 만들고 시작한다.
테스트가 실패하면 빠르게 성공하기 위해 어떤 짓이든 하고, 코드를 수정하고, 테스트하고, 리팩토링하는 일련의 과정의 반복으로 개발을 진행한다.


식품의 개수, 유통기한에 대한 코드는 앞의 name 멤버 변수를 만드는 과정과 동일하므로 Skip한다.
FoodTest 코드는 다음과 같다.
package com.poseidon.fridge;


import static org.hamcrest.CoreMatchers.equalTo;
import static org.junit.Assert.assertThat;

import org.junit.Test;

public class FoodTests {
 
    @Test
    public void createFood() {
        Food milk = new Food("파스퇴르 우유 1.8L", 1, "2018-09-28");
        String name = milk.getName();
        int quantity = milk.getQuantity();
        String expiryDate = milk.getExpiryDate();
        assertThat(name, equalTo("파스퇴르 우유 1.8L"));
        assertThat(quantity, equalTo(1));
        assertThat(expiryDate, equalTo("2018-09-28"));
  
        Food cola = new Food("코카콜라 500mL", 2, "2018-10-30");
        assertThat(cola.getName(), equalTo("코카콜라 500mL"));
        assertThat(cola.getQuantity(), equalTo(2));
        assertThat(cola.getExpiryDate(), equalTo("2018-10-30"));
    }
 
}

Food 클래스는 quantity, expiryDate 멤버 변수를 가지게 되었다.
package com.poseidon.fridge;

public class Food {
    private String name;
    private int quantity;
    private String expiryDate;
    
    public Food(String name, int quantity, String expiryDate) {
        this.name = name;
        this.quantity = quantity;
        this.expiryDate = expiryDate;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public int getQuantity() {
        return quantity;
    }

    public String getExpiryDate() {
        return expiryDate;
    }

}

아직 손볼 부분이 많지만 일단, Food 클래스는 식품의 이름, 수량, 유통기한을 표현하는 객체로 구현되었다.

다음글 : 냉장고 가계부 프로젝트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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