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냉장고 가계부 프로젝트 25

유통기한이 임박한 식품을 강조하기 위해서 UI를 이용해서 유통기한 D-Day를 보여준다.
fridge-web 프로젝트의 FoodCommand 객체에 다음과 같이 수정한다.
public class FoodCommand {
    ...
 
    public static final int SHOW_EXPIRY_D_DAYS = -3;
    
    // Get/Set
    
    public int getExpiryDays() {
        return Period.between(LocalDate.now(), getExpiryDate()).getDays();
    }
    
    public String showExpiryDDay() {
        if(getExpiryDays() >= SHOW_EXPIRY_D_DAYS) {
            if(getExpiryDays() == 0) {
                return "D-Day";
            } else if(getExpiryDays() < 0) {
                return "D" + getExpiryDays();
            } else if(getExpiryDays() > 0) {
                return "D+" + getExpiryDays();
            }
        }
        return null;
    }

    // toString
}

SHOW_EXPIRY_D_DAYS 정적변수는 D-Day를 보여줄 기준일수를 의미한다. getExpiryDays 메서드에서는 현재날짜부터 유통기한까지의 일수(D-Day)를 가져온다.
showExpiryDDay 메서드는 D-Day 를 나타내는 문자열을 만들어낸다.

다음은 뷰페이지에서 유통기한 필드를 보여주는 부분이다.
          
<tbody>
  <tr th:each="food, foodStat : ${fridge.foods}">
    <td th:text="${foodStat.count}">number</td>
    <td><a class="btn btn-sm btn-outline-dark" th:href="@{/fridges/foods/{id}(id=${food.id})}" th:text="${food.name}">name</a></td>
    <td th:text="${food.quantity}">1</td>
    <td th:class="${food.getExpiryDays() ge food.SHOW_EXPIRY_D_DAYS}? 'text-danger'" th:text="${#objects.nullSafe(food.showExpiryDDay(), #temporals.format(food.expiryDate, 'yyyy-MM-dd'))}">2018-09-09</td>
    <td>
      <a class="btn btn-outline-dark btn-sm" role="button" th:href="@{/fridges/foods/delete/{id}(id=${food.id})}">
        <i class="fas fa-minus"></i>
      </a>
    </td>
  </tr>
</tbody>

foodCommand 메서드를 호출해서 D-Day 를 표현한다.

수정이 끝났으면 테스트를 실행해서 UI가 잘 표현되는지 확인한다.

fridge 프로젝트의 Fridge, Food 도메인클래스에 Lombok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서 코드를 정리한다.
lombok 애너테이션을 사용하면 Getter/Setter/Constructor/Builder 를 간단하게 생성해준다.

pom.xml 파일에서 의존성을 추가한다.
<dependency>
    <groupId>org.projectlombok</groupId>
    <artifactId>lombok</artifactId>
    <optional>true</optional>
</dependency>

Fridge 클래스를 다음과 같이 수정한다.
@Data
@NoArgsConstructor
@Entity
public class Fridge {
    private @Id @GeneratedValue Integer id;
    private String nickname;
    private Long userId;
    
    @OneToMany(mappedBy = "fridge", cascade = CascadeType.ALL, orphanRemoval = true)
    private List<Food> foods = new ArrayList<>();
    
    @Builder
    public Fridge(Integer id, String nickname, Long userId, List<Food> foods) {
        this.id = id;
        this.nickname = nickname;
        this.userId = userId;
        if(foods == null) {
            this.foods = new ArrayList<>();
        }
    }
    
    public void addFood(Food food) {
        this.foods.add(food);
        food.setFridge(this);
    }

    public void removeFood(Food food) {
        this.foods.remove(food);
        food.setFridge(null);
    }
    
}

@Data 애너테이션은 Getter/Setter 를 생성하고, private final 필드가 있을경우 파라미터가 존재하는 생성자를 생성하고, hashCode/equals/toString 메서드를 생성한다.
@NoArgConstructor 는 애너테이션 그대로 인자없는 생성자를 생성한다.
생성자에 @Builder 애너테이션이 붙어있는데, 이는 생성자 파라미터로 전달된 필드들(id, nickname, userId, foods) 필드에 대한 빌더를 생성한다.
List<Food foods 필드에 선언된 @JsonIgnore 애너테이션은 삭제한다. JSON으로 파싱될때 Fridge와 Food 클래스의 Bidirectional 관계 설정으로 인한 무한루프에 빠지는것을 막기위한 용도였는데, 소스를 정리하면서 Food 클래스에만 남겨두면 무한루프의 연결고리를 Food쪽에서 끊어주기 때문에 필요없어졌다.

lombok을 사용하므로써, boilerplate를 줄여준다.
Fridge 도메인클래스를 수정했으니, 컴파일 에러가 많이 발생한다. 전부 수정하고 테스트를 수행한다.
수정이 완료되었으면, Food, FridgeRequest, FoodRequest 클래스들도 전부 수정한다.
@Data
@NoArgsConstructor
@Entity
public class Food {
    private @Id @GeneratedValu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private int quantity;
    private LocalDate expiryDate;
    
    @ManyToOne
    @JsonIgnore
    private Fridge fridge;
    
    @Builder
    public Food(Long id, String name, int quantity, LocalDate expiryDate, Fridge fridge) {
        this.id = id;
        this.name = name;
        this.quantity = quantity;
        this.expiryDate = expiryDate;
        if(expiryDate == null) {
            setDefaultExpiryDate();
        }
        this.fridge = fridge;
    }
    
    public static final int DEFAULT_EXPIRY_DAYS = 7;
    
    private void setDefaultExpiryDate() {
        this.expiryDate = LocalDate.now().plusDays(DEFAULT_EXPIRY_DAYS);
    }
    
}
@Data
@NoArgsConstructor
public class FridgeRequest {
    private Integer id;
    private String nickname;
    private List<Food> foods;
    private Long userId;
    
    public FridgeRequest(Fridge fridge) {
        this.id = fridge.getId();
        this.nickname = fridge.getNickname();
        this.userId = fridge.getUserId();
        this.foods = fridge.getFoods();
    }
    
    public Fridge toFridge() {
        return Fridge.builder()
                .id(id)
                .nickname(nickname)
                .userId(userId)
                .foods(foods)
                .build();
    }
    
}
@Data
@NoArgsConstructor
public class FoodRequest {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private Integer quantity;
    private LocalDate expiryDate;
    private Fridge fridge;
    
    public FoodRequest(Food food) {
        this.id = food.getId();
        this.name = food.getName();
        this.quantity = food.getQuantity();
        this.expiryDate = food.getExpiryDate();
        this.fridge = food.getFridge();
    }
    
    public Food toFood() {
        return Food.builder()
                .id(id)
                .name(name)
                .quantity(quantity)
                .expiryDate(expiryDate)
                .fridge(fridge)
                .build();
    }
    
}

수정을 완료하고 컴파일 에러부분을 다 정리하고나서 보니 클래스 파일이 확실히 코드가 깔끔해졌다.
테스트를 실행해서 문제가 없는지 확인한다.

HATEOAS를 이용하는 부분을 지금은 Resource 클래스로 Fridge 클래스를 wrap하는 부분에서, ResouceSupport 클래스를 상속받은 FridgeResource 클래스와 ResourceAssemblerSupport 클래스를 상속받은 FridgeResourceAssembler 클래스를 이용하고 있다.
사실 객체에 내용은 별것도 없는데 래핑하는 클래스가 두개씩이나 되는것은 좀 오버인것 같아서, 코드의 양을 조금 늘리는 대신에, ResourceSupport 클래스를 상속받은 클래스를 제거하는 방향으로 정한다.
ResourceSupport 클래스를 상속받으면, 편하고 간단하지만, 차후에 생길 모든 POJO 객체가 다 생성되는 것보다는 Resouce클래스 생성자에 넘겨줘서 wrap하는 방식으로 하면, 클래스를 생성하지 않고도, 레거시 POJO 클래스가 Resource에 감싸질 수 있다.

FridgeResource를 삭제하고, FridgeResourceAssembler 클래스를 수정한다.
public class FridgeResourceAssembler implements ResourceAssembler<Fridge, Resource<Fridge>> {

    @Override
    public Resource<Fridge> toResource(Fridge fridge) {
        return new Resource<>(fridge, 
                linkTo(methodOn(FridgeController.class).loadFridgeById(fridge.getId())).withSelfRel(),
                linkTo(methodOn(FridgeController.class).findAllFridges()).withRel("fridges"));
    }

}

상속받던 ResourceAssemblerSupport 클래스 대신 ResourceAssembler 인터페이를 구현한다.
toResource 메서드에서는 Resource 생성자 파라미터로 fridge, self, list link를 전달한다.
다음은 FridgeController 클래스를 수정한다.
@RequiredArgsConstructor
@RestController
@RequestMapping("/fridges")
public class FridgeController {
    
    private final FridgeService service;
    private final JpaFridgeRepository repository;
    
    private FridgeResourceAssembler assembler = new FridgeResourceAssembler();
    
    @PostMapping
    ResponseEntity<?> create(@RequestBody final FridgeRequest fridgeRequest) throws URISyntaxException {
        Fridge fridge = service.create(fridgeRequest.getNickname(), fridgeRequest.getUserId());
        Resource<Fridge> resource = assembler.toResource(fridge);
        return ResponseEntity.created(new URI(resource.getId().expand().getHref()))
                .body(resource);
    }
    
    @GetMapping("/{id}")
    Resource<Fridge> loadFridgeById(@PathVariable final int id) {
        Fridge fridge = repository.findOne(id);
        return assembler.toResource(fridge);
    }
    
    @GetMapping
    Resources<Resource<Fridge>> findAllFridges() {
        List<Resource<Fridge>> fridges = repository.findAll().stream()
                .map(assembler::toResource)
                .collect(Collectors.toList());
        
        return new Resources<>(fridges, 
                linkTo(methodOn(FridgeController.class).findAllFridges()).withSelfRel());
    }
    
    @PutMapping("/{id}")
    ResponseEntity<?> updateFridge(@PathVariable final int id, @RequestBody final FridgeRequest fridgeRequest) {
        if(repository.findOne(id) != null) {
            service.save(fridgeRequest.toFridge());
        }
        return ResponseEntity.noContent().build();
    }
    
    @DeleteMapping("/{id}")
    ResponseEntity<?> deleteFridgeById(@PathVariable final int id) {
        service.remove(id);
        return ResponseEntity.noContent().build();
    }
    
    @DeleteMapping
    ResponseEntity<?> deleteAllFridge() {
        service.removeAll();
        return ResponseEntity.noContent().build();
    }
    
    @GetMapping("/me/{userId}")
    Resource<Fridge> loadMyFridge(@PathVariable final long userId) {
        Fridge fridge = repository.findByUserId(userId);
        return assembler.toResource(fridge);
    }

}

@RequiredArgsConstructor 애너테이션은 final 필드가 있는경우 생성자를 만들어준다. @Autowired로 선언되어 있던 Service, Repository를 생성자로 의존성을 주입하는것으로 변경한다.
create 컨트롤러 메서드에서 변경된 점은 리턴값에 ResponseEntity.created 메서드 파라미터로 URI를 생성하는데 resource 링크의 href 값을 전달하는점이 달라졌다.

loadFridgeById 메서드에서는 리턴타입이 ResponseEntity<ResourceFridge> 에서 Resource<Fridge> 로 변경했다.
findAllFridges 메서드는 List<Resource<Fridge>> 형태의 리턴값을 가지도록 자바8의 컬렉션에 추가된 람다를 사용한다.
map(assembler:toResource) 이부분은 assembler의 toResource를 사용해서 Collection<Fridge> 내부의 아이템 fridge 값들을 Resource<Fridge> 형태로 변경한다.
map(fridge -> { return assembler.toResource(fridge); }) 이렇게 표현해도 동일하다.
collect 를 이용해서 리스트형태로 리턴한다.
findAllFridges 메서드 리턴문장에는 new Resources로 생성자 파라미터에 데이터값을 전달하고, self link를 추가한다.

동일하게 FoodResource, FoodResourceAssembler, FoodController 클래스들도 소스코드를 정리한다.

이전글: 냉장고 가계부 프로젝트 24
다음글: 냉장고 가계부 프로젝트 26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Dolphin 3

100자 이내의 짧은 글을 쓸 수 있는 게시판 제공. Dolphin Project에서 가장 메인 서비스는 예적금 시뮬레이터이므로, 다른 기능 구현은 차후로 미뤄뒀지만, 사용자와 소통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기능은 제공하는게 맞다는 생각이 들어 아주 단순한 게시판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자가 글을 쓰려면 로그인을 먼저 해야합니다. 글을 등록 후 삭제할 때 글 작성자를 식별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게시판은 Dolphin Frontend Main 페이지에 자리잡았습니다. 사용자가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웹페이지이므로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로그인을 하기 전 사용자가 볼 수 있는 메인 페이지입니다. 글 상단에는 작성일(MMM-dd-yyyy)과 작성자 고유번호(#numbers)가 노출됩니다. Dolphin 은 네이버 로그인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자를 식별할 수 있는 정보는 저 고유번호가 됩니다. 하단에는 글 내용이 자리잡습니다. 스크린샷에서는 Hello, world!! 라는 문구가 보이네요. 글은 최대 100자까지 허용합니다. 버튼 두개(Newer, Older) 는 페이징 버튼인데, Newer는 최근페이지로 이동을 하며, Older는 지나간 글을 보는 페이징버튼입니다. 기본 페이지 사이즈는 20개입니다. 오른쪽으로 보이는 글 작성 폼은 현재 로그인 하기 전이므로 textarea 는 disabled 처리되어 있고 Login버튼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다음은 사용자가 로그인 한 뒤의 메인페이지입니다. 변경된 부분은 사용자 고유번호 뒤에 Remove 버튼이 나타났습니다. 해당 글 작성자가 로그인한 사용자일 경우에만 보이게 됩니다. 오른쪽 글 작성 폼도 이제 활성화 되었습니다. 아주 단순한 Textarea 창과 Submit 버튼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다음은 작성자가 아닌 다른 사용자가 로그인한 경우 입니다. 사용자 고유번호(#54097272) 옆에 Remove 버튼이...

레거시 코드 활용 전략 - 마이클 C. 페더스

2장. 효과적인 피드백 활용 레거시 코드 변경 알고리즘 변경 지점을 식별한다. 테스트 지점을 찾는다. 의존관계를 깬다. 테스트 루틴을 작성한다. 변경시키고 리팩토링한다. 3장. 감지와 분리 레거시코드를 원자 단위까지 분리하여 변경지점을 식별한다. 의존관계를 가진 객체의 경우 Mock/Fake 객체를 사용하기 위해 인터페이스로 의존성을 깬다. 테스트 루틴을 작성 -> 수정 -> 테스트 성공 -> 리팩토링 단계를 반복한다. 4장. 봉합 자바에서는 클래스패스를 이용한 다른 버전의 클래스를 만들수 있다. 5장. 레거시 코드를 위한 도구 JUnit 6장. 고칠 건 많고 시간은 없고 발아(Sprout) Method / Class: 메서드/클래스를 추가 포장(Wrap) Method / Class: 기존 메서드/클래스를 포장하는 메서드/클래스를 추가(데코레이터 패턴) 7장. 코드 하나 바꾸는데 왜 이리 오래 걸리지? 의존관계 반전 원칙 당신의 코드가 인터페이스에 종속되는 경우, 그 의존관계는 사실 경미한 수준으로 눈에 잘 띄지 않는다. 인터페이스가 변하지 않는 한, 코드를 변경시킬 필요는 없다. 또한 인터페이스들은 그들 아래에 위치한 코드에 비해 훨씬 적은 빈도로 변경된다. 인터페이스를 하나 가지고 있는 경우, 그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들을 편집하거나 그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기 위한 새로운 클래스들을 추가할 수 있다. 물론 그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코드에 영향을 주지도 않는다. 이런 이유 때문에 구체 클래스보다는 인터페이스나 추상 클래스에 종속되는 편이 좋다. 덜 변하는 것들에 종속됨으로써 특정 변경이 초래할지도 모를 대규모 재컴파일 사태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8장. 특징, 어떻게 추가할까? 테스트 주도 개발 실패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한다. 컴파일되게 만든다. 테스트에 통과하도록 만든다. 중복을 제거한다. 반복한다....

Dolphin 2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소셜 로그인 기능 제공으로 간편한 로그인 가능. Dolphin 프론트엔드는 회원가입 절차가 따로 없고, 간단하게 소셜 로그인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회원가입, 인증절차를 생략했습니다. 우선, 간단하게 국내에서 잘 알려진 네이버의 API를 사용합니다. 네이버 개발자센터 웹사이트 에서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기능을 살펴봅니다. 개발 문서를 자세히 살펴보고 API 신청을 합니다. 애플리케이션의 이름을 정하고 필요한 정보를 필수/선택에 체크합니다. 밑으로 내려보면 로그인 API 서비스 환경 부분에서 환경 추가 셀렉트박스에서 PC 웹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입력폼이 나타납니다. 서비스 URL은 내 웹애플리케이션의 URL이 될 예정입니다. 지금은 개발상태이므로 localhost를 입력했습니다. Callback URL은 네이버 OAuth 인증 url로 호출하면, 인증절차 후 네이버에서 리다이렉트해줄 url을 뜻합니다. 저는 /naver/login 으로 했습니다. 등록이 완료되면 client-id와 client-secret 값을 제공해줍니다. 이 값을 이용해서 인증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spring.io 웹사이트의 튜토리얼 문서를 보면 Facebook 소셜 로그인 기능에 대한 설명이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합니다. Spring Boot and OAuth2 pom.xml 파일에 의존성을 추가하고 Application 클래스에 @EnableOAuth2Sso 애너테이션을 선언합니다. 튜토리얼대로 application.yaml 파일(application.properties)에 설정 정보를 입력합니다. clientId, clientSecret 값은 네이버 개발자센터에서 받은 대로 입력합니다. accessTokenUri는 네이버의 경우 https://nid.naver.com/oauth2.0/token 입니다. userAuthorizationUri는 네이버의 경우 https://n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