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냉장고 가계부 프로젝트 15

Fridge 클래스와 매핑되는 DB 테이블을 작성한다. resources 클래스패스에 있는 schema.sql 파일을 다음과 같이 편집한다.
CREATE TABLE fridge (
    id INTEGER GENERATED BY DEFAULT AS IDENTITY(START WITH 1, INCREMENT BY 1) PRIMARY KEY,
    nickname VARCHAR(45) NOT NULL
);

id 컬럼은 INTEGER 타입으로 Primary Key, AutoIncrement 속성을 가진다.
nickname은 문자열 타입을 가진다.

Fridge 클래스의 Jpa 테스트 클래스를 작성한다. 클래스명은 JpaFridgeRepositoryTests으로 정한다.
@RunWith(SpringRunner.class)
@DataJpaTest
public class JpaFridgeRepositoryTests {
    
    @Autowired
    JpaFridgeRepository jpaFridgeRepository;
    
    @Test
    public void createFridge() {
        String nickname = "myFridge";
        Fridge fridge = jpaFridgeRepository.save(new Fridge(nickname));
        assertThat(fridge).isNotNull();
        assertThat(fridge.getNickname()).isEqualTo(nickname);
        assertThat(fridge.getNickname()).isNotEqualTo("another nickname");
    }

}

JpaFoodRepositoryTests 클래스와 유사하다. createFridge 테스트 메서드는 간단하게 새로운 fridge를 만들어낸다. Fridge 클래스와 매핑할 수 있도록 JPA Repository 인터페이스를 작성한다.
@Repository
public interface JpaFridgeRepository extends JpaRepository<Fridge, Integer> {

}

org.springframework.data.jpa.repository.JpaRepository 를 상속받는다. 타입은 Fridge, 식별키 타입은 Integer로 한다.
Fridge 클래스는 다음과 같이 수정되었다.
@Entity
public class Fridge {
    @Id
    @GeneratedValue(strategy=GenerationType.IDENTITY)
    private Integer id;
    private String nickname;
    
    protected Fridge() {}
    
    public Fridge(String nickname) {
        this.nickname = nickname;
    }
    
    public Integer getId() {
        return id;
    }

    public void setId(Integer id) {
        this.id = id;
    }
    
    public String getNickname() {
        return nickname;
    }
    
}

빈 생성자 하나가 추가되었고, 식별을 위한 Integer 타입의 id 멤버변수가 추가되었다. id 변수의 접근자도 추가되었다.

Fridge의 비지니스 로직을 담을 서비스 클래스를 작성한다. 인터페이스와 구상클래스로 나눠구현한다.
@Transactional
public interface FridgeService {
    Fridge create(String nickname);
}
@Service
public class FridgeServiceImpl implements FridgeService {
    
    @Autowired
    JpaFridgeRepository jpaFridgeRepository;

    @Override
    public Fridge create(String nickname) {
        Fridge fridge = new Fridge(nickname);
        return jpaFridgeRepository.save(fridge);
    }

}

인터페이스에는 Transaction 애너테이션을 선언해서 구상클래스 전체에 적용되도록 한다. 추상메서드 create 메서드는 파라미터 nickname 문자열을 받고 리턴타입으로 Fridge 를 반환한다. 구상클래스에서 create 메서드는 JPA를 이용해서 Fridge 클래스를 DB에 등록한다.

Fridge 서비스를 테스트하는 클래스를 작성한다.
@RunWith(MockitoJUnitRunner.class)
public class FridgeServiceTests {
    
    @Mock
    FridgeService fridgeService;
    
    @Test
    public void create() {
        String nickname = "myFridge";
        when(fridgeService.create(anyString())).thenReturn(new Fridge(nickname));
        Fridge fridge = fridgeService.create(nickname);
        
        verify(fridgeService, times(1)).create(nickname);
        
        assertThat(fridge.getNickname()).isEqualTo(nickname);
    }

}

@Mock 애너테이션을 사용하기 위해 MockitoJUnitRunner 를 junit RunWith애너테이션에 전달한다.
@Mock 애너테이션은 FridgeService 인터페이스를 mock 객체로 만든다.
create 테스트 메서드에서는 fridgeService.create메서드가 어떠한 문자열이든지 파라미터로 전달받으면 Fridge 클래스를 리턴하도록 조건을 걸었다.
Mockito.verify 정적메서드로 fridgeService의 create메서드가 1번 호출되었음을 검증한다.
create 메서드의 리턴 Fridge의 nickname 멤버 변수는 테스트 조건과 동일함을 assertThat으로 확인한다.

Fridge 클래스의 HTTP 통신을 위한 API 컨트롤러를 작성한다. 먼저 컨트롤러 테스트 클래스를 작성하는데, 클래스명은 FridgeControllerTests 으로 정한다.
@RunWith(SpringRunner.class)
@WebMvcTest(FridgeController.class)
public class FridgeControllerTests {
    
    @Autowired
    private MockMvc mvc;
    
    @Autowired
    private ObjectMapper mapper = new ObjectMapper();
    
    @MockBean
    private FridgeService fridgeService;
    
    private Fridge myFridge;
    
    @Before
    public void setUp() {
        myFridge = new Fridge("myFridge");
        myFridge.setId(1);
    }
    
    @Test
    public void create() throws Exception {
        when(fridgeService.create(anyString())).thenReturn(myFridge);
        
        final ResultActions resultAction = mvc.perform(post("/fridges")
                .contentType(MediaType.APPLICATION_JSON_UTF8)
                .content(mapper.writeValueAsString(myFridge)));
        resultAction.andExpect(status().isCreated())
            .andExpect(redirectedUrlPattern("**/fridges/{id:\\d+}"));
        verifyResultActions(resultAction);
    }

    private void verifyResultActions(final ResultActions resultAction) throws Exception {
        resultAction.andExpect(jsonPath("nickname", equalTo(myFridge.getNickname())));
    }

}

FoodControllerTests 클래스와 유사하다. post 방식으로 /fridges URL을 호출하며, request Body에는 Fridge 객체를 전달한다. 응답상태는 201 Created, redirectedUrlPattern은 /fridges/{id} 형태로 응답하는것을 예상한다. 나머지 응답결과는 verifyResultActions 메서드로 검증한다.

HATEOAS를 사용하기위해 Resource 클래스와 ResourceAssembler 클래스를 작성한다. Food 에서 이미 한번 작성해봤으므로 설명은 건너뛴다.
public class FridgeResource extends ResourceSupport {
    @JsonProperty
    Integer id;
    @JsonProperty
    String nickname;
}
public class FridgeResourceAssembler extends ResourceAssemblerSupport<Fridge, FridgeResource> {

    public FridgeResourceAssembler() {
        super(FridgeController.class, FridgeResource.class);
    }

    @Override
    public FridgeResource toResource(Fridge fridge) {
        FridgeResource resource = new FridgeResource();
        resource.id = fridge.getId();
        resource.nickname = fridge.getNickname();
        resource.add(linkTo(FridgeController.class).slash(resource.id).withSelfRel());
        return resource;
    }

}

FridgeController 클래스를 구현한다. FoodController 와 매우 유사하다.
@RestController
@RequestMapping("/fridges")
public class FridgeController {
    
    @Autowired
    FridgeService fridgeService;
    
    FridgeResourceAssembler assembler = new FridgeResourceAssembler();
    
    @PostMapping
    public ResponseEntity<FridgeResource> create(@RequestBody final String nickname) {
        Fridge fridge = fridgeService.create(nickname);
        URI location = MvcUriComponentsBuilder.fromController(getClass())
                .path("/{id}")    
                .buildAndExpand(fridge.getId())
                .toUri();
        return ResponseEntity.created(location).body(assembler.toResource(fridge));
    }

}

create 메서드는 /fridges URL, Post방식으로 매핑되어있고, request parameter로 nickname을 받는다.
fridgeService의 create 메서드가 Fridge 클래스를 생성하면 ResponseEntity를 응답한다.

이전글: 냉장고 가계부 프로젝트 14
다음글: 냉장고 가계부 프로젝트 16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Dolphin 3

100자 이내의 짧은 글을 쓸 수 있는 게시판 제공. Dolphin Project에서 가장 메인 서비스는 예적금 시뮬레이터이므로, 다른 기능 구현은 차후로 미뤄뒀지만, 사용자와 소통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기능은 제공하는게 맞다는 생각이 들어 아주 단순한 게시판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자가 글을 쓰려면 로그인을 먼저 해야합니다. 글을 등록 후 삭제할 때 글 작성자를 식별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게시판은 Dolphin Frontend Main 페이지에 자리잡았습니다. 사용자가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웹페이지이므로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로그인을 하기 전 사용자가 볼 수 있는 메인 페이지입니다. 글 상단에는 작성일(MMM-dd-yyyy)과 작성자 고유번호(#numbers)가 노출됩니다. Dolphin 은 네이버 로그인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자를 식별할 수 있는 정보는 저 고유번호가 됩니다. 하단에는 글 내용이 자리잡습니다. 스크린샷에서는 Hello, world!! 라는 문구가 보이네요. 글은 최대 100자까지 허용합니다. 버튼 두개(Newer, Older) 는 페이징 버튼인데, Newer는 최근페이지로 이동을 하며, Older는 지나간 글을 보는 페이징버튼입니다. 기본 페이지 사이즈는 20개입니다. 오른쪽으로 보이는 글 작성 폼은 현재 로그인 하기 전이므로 textarea 는 disabled 처리되어 있고 Login버튼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다음은 사용자가 로그인 한 뒤의 메인페이지입니다. 변경된 부분은 사용자 고유번호 뒤에 Remove 버튼이 나타났습니다. 해당 글 작성자가 로그인한 사용자일 경우에만 보이게 됩니다. 오른쪽 글 작성 폼도 이제 활성화 되었습니다. 아주 단순한 Textarea 창과 Submit 버튼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다음은 작성자가 아닌 다른 사용자가 로그인한 경우 입니다. 사용자 고유번호(#54097272) 옆에 Remove 버튼이...

레거시 코드 활용 전략 - 마이클 C. 페더스

2장. 효과적인 피드백 활용 레거시 코드 변경 알고리즘 변경 지점을 식별한다. 테스트 지점을 찾는다. 의존관계를 깬다. 테스트 루틴을 작성한다. 변경시키고 리팩토링한다. 3장. 감지와 분리 레거시코드를 원자 단위까지 분리하여 변경지점을 식별한다. 의존관계를 가진 객체의 경우 Mock/Fake 객체를 사용하기 위해 인터페이스로 의존성을 깬다. 테스트 루틴을 작성 -> 수정 -> 테스트 성공 -> 리팩토링 단계를 반복한다. 4장. 봉합 자바에서는 클래스패스를 이용한 다른 버전의 클래스를 만들수 있다. 5장. 레거시 코드를 위한 도구 JUnit 6장. 고칠 건 많고 시간은 없고 발아(Sprout) Method / Class: 메서드/클래스를 추가 포장(Wrap) Method / Class: 기존 메서드/클래스를 포장하는 메서드/클래스를 추가(데코레이터 패턴) 7장. 코드 하나 바꾸는데 왜 이리 오래 걸리지? 의존관계 반전 원칙 당신의 코드가 인터페이스에 종속되는 경우, 그 의존관계는 사실 경미한 수준으로 눈에 잘 띄지 않는다. 인터페이스가 변하지 않는 한, 코드를 변경시킬 필요는 없다. 또한 인터페이스들은 그들 아래에 위치한 코드에 비해 훨씬 적은 빈도로 변경된다. 인터페이스를 하나 가지고 있는 경우, 그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들을 편집하거나 그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기 위한 새로운 클래스들을 추가할 수 있다. 물론 그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코드에 영향을 주지도 않는다. 이런 이유 때문에 구체 클래스보다는 인터페이스나 추상 클래스에 종속되는 편이 좋다. 덜 변하는 것들에 종속됨으로써 특정 변경이 초래할지도 모를 대규모 재컴파일 사태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8장. 특징, 어떻게 추가할까? 테스트 주도 개발 실패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한다. 컴파일되게 만든다. 테스트에 통과하도록 만든다. 중복을 제거한다. 반복한다....

Dolphin 2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소셜 로그인 기능 제공으로 간편한 로그인 가능. Dolphin 프론트엔드는 회원가입 절차가 따로 없고, 간단하게 소셜 로그인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회원가입, 인증절차를 생략했습니다. 우선, 간단하게 국내에서 잘 알려진 네이버의 API를 사용합니다. 네이버 개발자센터 웹사이트 에서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기능을 살펴봅니다. 개발 문서를 자세히 살펴보고 API 신청을 합니다. 애플리케이션의 이름을 정하고 필요한 정보를 필수/선택에 체크합니다. 밑으로 내려보면 로그인 API 서비스 환경 부분에서 환경 추가 셀렉트박스에서 PC 웹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입력폼이 나타납니다. 서비스 URL은 내 웹애플리케이션의 URL이 될 예정입니다. 지금은 개발상태이므로 localhost를 입력했습니다. Callback URL은 네이버 OAuth 인증 url로 호출하면, 인증절차 후 네이버에서 리다이렉트해줄 url을 뜻합니다. 저는 /naver/login 으로 했습니다. 등록이 완료되면 client-id와 client-secret 값을 제공해줍니다. 이 값을 이용해서 인증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spring.io 웹사이트의 튜토리얼 문서를 보면 Facebook 소셜 로그인 기능에 대한 설명이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합니다. Spring Boot and OAuth2 pom.xml 파일에 의존성을 추가하고 Application 클래스에 @EnableOAuth2Sso 애너테이션을 선언합니다. 튜토리얼대로 application.yaml 파일(application.properties)에 설정 정보를 입력합니다. clientId, clientSecret 값은 네이버 개발자센터에서 받은 대로 입력합니다. accessTokenUri는 네이버의 경우 https://nid.naver.com/oauth2.0/token 입니다. userAuthorizationUri는 네이버의 경우 https://ni...